본문 바로가기
animal world

카멜레온[ Common Chameleon ]

by 현노다 2020. 6. 7.

학명 : 

Chamaeleo (Chamaeleo) chamaeleon

크기 : 

1.9~71.12cm

수명 : 

5~8년

식성 :

잡식성(벌레, 애벌레, 나비, 나방, 달팽이, 거미, 쥐, 도마뱀, 새, 뱀, 작은 카멜레온, 꽃, 잎, 과일)

천적 :

뱀, 새

서식지 :

카멜레온의 서식장소는 매우 다양하나 주로 숲, 대초원, 사막지대에 산다.

활동시간:

분포정보 :

포루투칼, 스페인, 말타, 그리스, 터키, 시리아, 레바논, 이스라엘, 예맨,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파키스탄, 인도, 스리랑카, 아프리카와 그 주변의 섬, 마다가스카르와 그 주변의 섬

 

 

특징:

큰수컷은 다른 카멜레온에게는 공격적이며 독립된 생활을 하지만 암컷끼리는 번식기간을 제외하고는 가깝게 지낸다. 암컷과 수컷은 번식할 때만 되면 가깝게 지낸다. 눈도 특징적이다. 다른 부분은 피부로 덮혀있고 동공만 보인다. 눈은 180도로 돌아가고 다른 쪽 눈에 독립적으로 움직인이다. 색은 카멜레온은 체색을 바꾸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어떤 종의 색은 오직 일정한 색에 제한되어 있지만 어떤 종의 색은 갈색과 검은색으로 구성된다. 어린 카멜레온의 색은 포식자로부터 몸을 숨기기에 적합하고 성체의 색은 더욱 극적이고 다양하다. 마다가스카르에 서식하는 팬더카멜레온(Furcifer pardalis)의 색이 가장 화려하고 다양하다. 분홍, 파랑, 초록, 빨강 등 지역마다 다양한 색깔패턴을 가지고 있다.

크기는 다양하고 나무, 육지에 다양하게 산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색을 검은색에 가까울만큼 어둡게 변화시킨다. Veiled chameleon은 위협받으면 죽은 척하고 어두운 색으로 변하여 안전하다고 생각할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다.

 

카멜레온 이야기:

카멜레온의 가장 큰 특징은 튀어나온 큰 눈이다. 카멜레온은 잘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이는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카멜레온의 눈을 각기 독립적으로 180도를 움직여 한 번에 두 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로써 먼 곳에 있는 먹이도 식별할 수 있다. 카멜레온 눈의 렌즈는 초점을 매우 빨리 맞추고 비교적 큰 망막에 넓은 상을 만든다. 카멜레온은 주변에 맞추어 자신의 색을 변화시키기도 하지만 싸움에서 승리하거나 항복할 때 감정적인 색을 내며, 의사소통을 위해서도 색을 바꾼다.

수컷은 암컷의 주의를 끌기 위해 가장 강렬한 색을 낸다. 암컷은 수컷과 짝짓기할 의사가 있음을 알리기 위해 색을 낸다. 차분하고 가라앉은 색은 받아들인다는 뜻이고 어둡고 강렬한 색은 구혼하는 수컷을 거절하는 뜻이다. Calumma boettgeri C. nasuta와 같은 종은 머리에 "위협 반점"이라 불리는 두드러진 보라빛 푸른 반점을 보인다. True chameleon은 서부 아프리카에서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 카멜레온의 이상한 모습과 따로 따로 움직이는 눈, 재빠르게 변하는 색은 사람을 속이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먹지 않고 공기로부터 직접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불을 훔칠 수 있어 태양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미신이 전해진다.

 

나의 생각 :

이구아나 하면 떠오르는게 보호색이다. 어딜가든 그 환경에 맞춰서 자기 몸 색을 바꾸는게 참 신기한 동물이다. 

'animal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단구렁이[ Python ]  (0) 2020.06.07
코브라[ Cobra ]  (0) 2020.06.07
방울뱀[ Rattlesnake ]  (0) 2020.06.07
이구아나[Iguana]  (0) 2020.06.06
아메리카앨리게이터[ American Alligator ]  (0) 2020.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