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l world

왕도마뱀[ Monitor Lizard ]

by 현노다 2020. 6. 7.

학명 : 

Varanidae

크기 : 

210~300cm

무게:

1~3kg

수명 : 

15년

식성 :

잡식성(포유류, 절지동물, 연체동물, 어류, 파충류)

천적 :

활동시간:

서식지 :

담수, 해수, 초원, 산림, 늪, 해안가, 경작지

분포정보 :

오스트레일리아와 그 주변 섬 지역, 인도, 스리랑카,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뉴기니아

 

특징: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 아랫부분에 노란색 반점이 있다. 새끼가 성체보다 훨씬 색이 다양하다. 아성체(Juvenile)는 몸에 밝은 노란색 마킹이 있어 훨씬 밝아 보인다. 대부분의 종이 크고 공격적이다. 굉장히 민첩하다. 수컷이 암컷에 비해 2배 정도 크다. 기다란 머리와 목, 몸집이 크며 꼬리는 길고 두텁다.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습성이 있는데, 작은 곤충, 게, 연체동물, 뱀, 알(조류, 악어), 물고기, 1m 정도 되는 장어를 먹는다. 또한 조류, 설치류, 소형 쥐사슴, 왕도마뱀류도 먹는다. 이들은 특히 죽은 고깃덩이를 선호한다. 그들은 심지어 쓰레기더미, 사람의 분변, 사체도 먹는다. 먹이사냥은 몰래 잠복하거나 조심히 뒤를 쫓기보다는 먹잇감을 잡을 때까지 달려간다. 뱀처럼 긴 포크형태의 혀를 지니고 있으며 먹이를 탐색하고자 정기적으로 혀를 안팎으로 움직인다.

물왕도마뱀은 매우 활동적이다. 수영도 잘한다. 바다 멀리까지 수영을 하는 경우도 목격되었다. 30분 정도 잠수도 가능하다. 빨리 달릴 수도 있는데, 튼튼한 다리 근육이 있기 때문이다. 발톱은 길고 구부러져 있으며 사지가 매우 튼튼하다. 일반인이 달리는 것보다 훨씬 빨리 달릴 수 있다. 먹이 사냥을 위해서나 포식자로부터 회피하기 위해서 강하게 구부러진 발톱을 이용해 나무를 잘 타고 오른다. 어린 개체들은 안전을 위해 나무에 주로 머문다. 나무 한구석에 몰리게 되면 안전상의 이유로 강이나 하천으로 뛰어들기도 한다. 강둑에 주로 굴을 짓고 숨는다. 굴의 입구는 아래로 향하는 경사로 되어 있고 얕은 물로 된 풀장으로 되어 있다. 굴의 평균 길이는 9.5m이고 깊이는 평균 2m이다. 굴내 평균 온도는 26℃이다.

 

왕도마뱀 이야기:

파충류들은 끝이 갈라진 혀가 있어서 비휘발성 화학물질을 야콥슨기관에 보낸다. 혀에는 미뢰가 일반적으로 없고, 입안에 있다. 보다 더 진화된 종인 왕도마뱀과에 속하는 도마뱀들은 코와 서골비의 화학적 감각시스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이들의 혀의 모양과 위치의 변화는 이러한 특징과 관련이 있다. 왕도마뱀과의 혀는 비휘발성 분자를 포착해서 야콥슨기관으로 옮겨준다. 길이 1.2m의 물왕도마뱀이 1.3m길이의 뱀을 먹었다는 보고가 있었고 다른 물왕도마뱀이 등딱지 16 X 10.5cm 크기의 거북이를 먹은 적이 있다.

도마뱀은 저개발국가에서 먹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작은 도마뱀이나 뱀들은 나오는 고기의 양에 비해 잡는 데 너무 힘이 든다. 큰 왕도마뱀들은 몇몇 말레이시아 섬에서 주된 먹이 공급원이다. 아프리카, 인도, 아시아, 호주의 많은 사람들이 알, 간, 고기 등을 먹었다. 마른 왕도마뱀의 담낭은 심장 질환, 간 질환을 낫게 해준다고 여겨졌으며 아프리카에서는 북미왕도마뱀의 머리를 말려 여러 병을 치료하고자 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왕도마뱀의 지방이 시력을 좋게 하며 관절염, 류마티스증, 근육통에 좋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나의 생각 :

일반 도마뱀이랑 비슷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가장 큰 차이점으론 왕 도마뱀은 꼬리자르기가 불가능하다는거다.

'animal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아이 아머드 스킨크[Red-eyed crocodile skink]  (0) 2020.06.07
아나콘다[Anacondas]  (0) 2020.06.07
비단구렁이[ Python ]  (0) 2020.06.07
코브라[ Cobra ]  (0) 2020.06.07
카멜레온[ Common Chameleon ]  (0) 2020.06.07

댓글